티스토리 뷰

오늘은 양도소득세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정부의 부동산 고강도 정책에 따라서 지방은 부동산이 하락했으나 강남권은 여전히 최고가를 달리고 있고 주간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하네요. 특히 강남, 송파구 아파트값은 급등했다고 합니다. 



양도세 중과세로 다주택자에 대해 압박을 하자 가장 인기있는 주거지역으로 자금이 쏠리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재건축 아파트의 조합원 지위양도까지 금지되면서 다주택자들이 외곽의 부동산을 정리하고 유동자금이 인기주거지역 한군데로 몰리는 현상입니다.



부동산 양도소득세 신고방법은 가까운 지역의 인근 세무서에 일임하는 방법이 있지만 시간적 여유가 많다면 개인도 충분히 국세청 홈텍스에서 양도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도소득세 계산기도 있어 편리합니다.


먼저 국세청 홈텍스로 접속하신 후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하는데요. 우측 상단에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하고 등록하셔도 되고 아래처럼 신고/납부를 클릭하시고 다음으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다음은 양도소득세를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등록화면으로 넘어가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익스플로러를 재시작 하게 되고 다시 국세청 홈텍스를 열어 은행용 또는 증권용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신 후 양도소득세를 다시 클릭합니다.



1주택 양도시 간편신고를 선택하시고 2주택 이상이나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시에는 일반신고로 선택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증빙서류제출은 스마트폰으로 서류를 촬영해서 PDF로 만들어 제출하시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예정신고 납부기한은 부동산의 경우 양도한 날의 말일부터 2개월(부담부증여 3개월)이 되는 날, 주식의 경우 분기말일부터 2개월되는 날 입니다. 아래 글을 읽어보시고 간편신고나 일반신고를 선택하시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간편신고서 작성하기 : 한 개의 부동산을 양도하고 실지거래가액으로 신고하는 경우에 이용하며, 1세대 1주택으로 비과세 신고시 이용 가능합니다.(단, 감면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신고서 작성하기”로 작성)


일반신고서 작성하기 : 2개 이상 부동산 양도, 주식 양도, 취득가액을 환산하는 경우, 감면소득이 있는 경우, 국외 자산(부동산, 주식)을 양도하는 경우 등 모든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계산은 홈페이지 우측 상단 모의계산을 클릭하시면 양도세 세율에 따라 양동세 계산 자동으로 산출됩니다.



위에 양식대로 입력만 하시고 저장하기로 넘어가신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는 개인도 간단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간단한 신고일경우에는 세무서를 통해서 제출하지 않아도 개인이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양도소득세 신고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댓글